본문 바로가기
기타작품덕질/니어 오토마타

[니어 오토마타] 블로그에 정리했던 뒷설정 이것저것

by PPJelly 2022. 4. 1.

등장인물들의 생일과 연령

미술설정집에서 공개된 내용. 엄마뻘인 베이스 2호네 세대가 만들어진 게 11932년. 9S의 아빠(?) 비슷한 9호가 랩에 화재를 낸 뒤로 요르하는 무인 공장에서 제조하도록 규칙이 바뀌었고, 그 후인 11937년 8월 2일에 A2, A4, G16, S22를 포함한 1세대 요르하 실험기가 완성되었다.

요약하자면 2B는 불명, 9S는 11942년 1월 30일생, A2는 11937년 8월 2일생.

나이로 따지면 A2가 8살, 9S가 3살, 2B는 대략 4살 정도 되는 것 같다.

아네모네는 200살은 족히 넘었고 A2의 스승인 시드는 인간이 있을 때부터 있었던 개체라는데... 요르하가 확실히 일반 안드로이드에 비하면 머리에 피도 안마른 아기네...

 


A2에 관한 오해 두 가지

1. A2의 몸에 나 있는 검은 자국들은 때다?

때가 아니라 상처다.

기계인 안드로이드에게 목욕은 선택사항이라 개중엔 전혀 안 씻는 개체들도 널리고 널렸다. 후술하겠지만, 특히 요르하 기체의 경우 옷이 없으면 없을수록 단열에 불리한 구조여서 수시로 몸을 물로 적셔 줘야 하는데, 남은 옷이 거의 없는 A2는 다른 개체들보다 목욕을 자주 했을 가능성이 크다.

사실 멀리 안 가도 게임 3회차에서 확인사살된다. A2로 레지스탕스 캠프 안쪽에 있는 '창고지기 3' 수주 현장에 가서 의뢰인 옆에 있는 다른 남자 안드로이드에게 말을 걸면 "어이어이, 그 상처 괜찮냐?" 라고 한다..

 

2. 그럼 A2의 하체에 있는 바지 같은 부분도 살점이 떨어진 거임?

하반신의 바지처럼 생긴 부분까지 살이 벗겨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요놈은 속바지.

사족으로 A2의 속바지 안쪽은 이렇게 생겼는데, 꼬리뼈와 치골 부분의 살이 떨어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옆구리에 있는 네모난 금은 블랙박스가 들어 있는 곳이거나 폭탄을 적출한 수술 자국일 거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요르하 기체의 환풍구와 의외로 병약한 A2

소설판에서 공개된 설정.

요르하식 안드로이드는 보통 한 번 전투를 하면 기체 내부온도가 최대 100도 이상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머리카락과 치마가 일종의 환풍구 역할을 한다고 한다. 때문에 자폭 직후에는 옷이 날아간 만큼 열을 내보낼 곳이 줄어들다 보니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전투는 30분 이상 못 하게끔 규정되어 있다.

3회차에서 A2가 헤겔을 잡다 쓰러진 이유도 마찬가지. 트라우마의 영향도 있기야 하겠지만, 안 그래도 수리가 부족한 몸인데 남아 있는 옷이 얼마 없고 머리까지 짧게 잘라 고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사람으로 치면 열사병 비슷한 것.

 


9S는 서브퀘스트 '기억 상실'에서 E형을 모르는 것처럼 행동했을까?

부대에서 E형이 버젓이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브퀘스트 '기억 상실' 에서 9S가 E형 모델을 처음 본것처럼 반응해 한동안 팬들 사이에서 의문거리가 되었다.

소설 1권에서 왜 그랬는지가 시원하게 풀리는데, 원래 E형은 딱히 기밀도 아니고 전장에 나갈 때 하나씩 투입되는 흔한 모델이지만 상부에서 여러 번 규율을 어긴 9S를 처형하기 위해 9S의 기억 데이터에서만 특별히 E형의 정보를 삭제했던 것. 그래서인지 9S는 배틀형으로 위장한 2E를 처음 봤을 때 'B형치고는 좀 센데?'라고만 생각했지 E형일 거라는 생각을 전혀 못 했다고 한다.

 


에밀의 대사는 연극 요르하에서 A4가 했던 말

에밀의 결심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에밀이 "소용없다는 걸 알아도 할 수밖에 없는 거야(無駄だと分かっててもやるしかないんだ!)" 라고 비통하게 외치는데, 사실 이것은 카아라 산 서버룸에서 N2가 아직도 싸우고 저항하겠냐며 조롱했을 때 A4가 했던 말.

 



안드로이드에게도 사랑과 성욕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나?

 

중국의 어떤 팬들이 디렉터에게 질문한 결과 둘 다 있지만 모호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그게 확실히 뭔지 모르는 건지, 사랑과 성욕의 구분이 잘 안 되는 건지는 알 수 없지만 전자에 가까운 듯하다.

 


요르하 구형 부대는 포드가 없던 시절에 어떻게 지냈을까

요르하 신형 부대는 포드에게 사령관 명령 대신 전달하기, 통신, 좌표 마크, 지도/메일/아카이브 보기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받는다. 원래 의도는 둘째치고 포드가 등장한 시점은 기계생명체의 공격 패턴이 진화하고 A/G형이 B로 합쳐지면서부터였다고 하는데, 그럼 A2 A4 G16 등등은 어떻게 전투지원을 받았을까?

바로 고글이 포드 역할을 대신했다고 한다. 신형 부대에게는 기능이 얼마 없는 천 쪼가리일지 몰라도 구형 부대에게 고글은 특정한 사물을 보거나 위치를 확인할 때 관련된 정보를 자동으로 보여 주는 등 매우 중요한 전장의 동반자였다고.

한편 일본 팬덤에서는 오퍼레이터 모델들에게 고글 대신 마스크를 씌운 이유가 구형 부대의 고글을 만들던 기술을 마스크에 응용해 모종의 프로그램을 씌워 진실과 관련된 키워드를 발설하지 못하게끔 통제하려고 했던 게 아닐까~ 하는 썰이 도는 중.

 


낭독극 해피엔딩의 '나인즈'는 사실 애드립

7월 20일자 패미통에 의하면 5월 5일 낭독극에서 2B가 깨어난 9S를 보고 "나인즈" 라고 했던 건 즉석에서 만든 애드립. 원문은 그냥 9S. 이게 꽤 파급력이 컸는지 성우분이 나인즈라고 말한 순간 일본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나인즈가 올라갔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